우리는 소위 탈이데올로기 사회에서 살고 있다. 그러나 과연 우리는 모든 이데올로기로부터 자유로운가? 이데올로기를 벗었다는 의미의 탈(脫), 그러나 과연 그러할까? 우리는 이데올로기를 벗은 것(脫)이 아니라 빼앗은 것(敓)은 아닌가? 처음의 말을 반복하자면 “우리는 지금 탈이데올로기 시대
이데올로기에 가리워져 앞으로 나서서 표현되지 못하고 무시되어 왔다. 어머니 스스로가 생각하기에도 ‘모성’은 아름답고 위대한 것이긴 하지만 , 어머니가 된 여성은 어머니로써 취해고 행동해야 할것들이 때로는 벅차고 힘이 겹다. 이는 남편이 돈을 벌고 자신은 집안 살림과 아이키우기를 도맡
0. 시작하며 - 가족과 이데올로기이데올로기란 사회나 집단 내에서 번성하는 시대적 이념체계로서 일반사회 및 우주에 관한 신념과 도덕적 신조를 일컫는다. 이것은 주관적으로 일관된 이념체계로서, 현실의 반영이 아님에도 현실 그 자체를 자연성으로 인식하게 함으로써, 역사적으로 형성된 이데
현실 사이의 역설적 관계 인식과 그것의 희망신앙적 화해
한국기독교는 비둘기같이 순결한 복음정신에 기초하면서도 뱀처럼 지혜로운 통일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한국 기독교는 분단민족의 평화통일에 대한 메시야적 소망과 현금 남북 관계의 이데올로기적 긴장과 군사적 위협과 테러의 도발과 상
확대 해석되고 그에 따른 모성에 대한 논의가 여전히 고수되고 있는 실정이라면 이제는 여성의 실제적인 경험과 사회, 문화적 위치로 모성에 대한 시각을 바르게 정의하여야 한다.
또한, 현시점에서의 현실적인 모성문제, 즉 자녀양육과 관련된 현실적 문제에 대한 전반적 검토가 필요한 실정이다.
현실주의 성향: 질서는 존재하는 객관적 현실의 반영이라고 믿는 결정론에 기울어진 성향 위 두가지 성향에 대해 카(E.H. Carr)에 의하면 “이상주의자들은 미래를 내다보며 창조적 임의성을 바탕으로 생각하고, 현실주의자들은 과거를 중시하며 인과성을 바탕으로 생각한다” 라 했다.
⑴ 대외정책학
문단에서도 권력과 지식인 결합현상이 발생 되면서 지식인 사회의 양극화 현상으로 지식인의 현실대응력을 약화 시켰다. 대부분 지식인들은 체재가 허용 되는 범위 안에서 그 역할을 다했으나, 여기서 배제 된 저항적 작가들 개인의식은 독재정권의 탄압아래 더욱 심각하게 격리 될 수 밖에 없었다.
A. 서문
일단 한국의 지배이데올로기를 설명하기 앞서 정치,경제,사회문화 부분으로 나누어서 분석을 시도하였다. 다수의 조원이 포함되어 있는 조였기 때문에, 과제수행의 편의상 나눈 면도 없지 않아 있었지만, 한국의 지배 이데올로기라는 거시적인 담론을 한 눈에 파악하기는 것에는 부족한 면이
현실이란 무엇인가?
1) 두 가지 다른 이론
① 현실은 인간 경험의 범위를 넘어가기 때문에 오로지 지식과 이성의 적용을 통해서만 추구될 수 있다.
② 현실은 우리가 직접적으로 발견하고 경험할 수 있는 것에 국한된다.
➜ 공통된 맥락 : 세상과 지식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지는 것